Program/Android

2.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soccerda 2020. 4. 28.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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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간단한 앱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단순하게 내가 작성한 글자를 보여주는 앱을 만들 것이다.

 

앱을 만들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한다.

 

결국 쉽게 앱 = 프로젝트라고 보면 된다.

 

그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첫 번째 프로젝트를 생성해보자!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클릭하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시작화면

안드로이드는 모바일(태블릿 포함) 웨어러블 스마트 TV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는데

접근하기 쉽게 각 분야별로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 PC용 앱을 만드려고 하니 Phone and Tablet 탭을 클릭하여 템플릿을 선택하자.

 

Activity란 일종의 보일 화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기서 Empty Activity(빈 화면)를 선택하고 Next!

 

다양한 디바이스 별 템블릿

 

 

프로젝트 정보를 설정하자 모든 글자는 영문으로 입력하자

Name은 앱 이름을 package name은 고유한 이름이 들어가야 한다.

전 세계에서 유일해야 하며 중복되어서는 앱을 출시(개발 시 문제없음. 단, 기존 설치된 앱이랑 동일하다면 개발 시에 기존 앱이 삭제된다)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홈페이지 URL + 앱 이름을 사용한다.

홈페이지 주소가 soccerda.tistory.com이며 앱 이름을 Myfirstapp이라고 하면

com.tistory.soccerda.myfirstapp으로 명명한다.

주의 앱 이름 첫 글자는 대문자를 사용하자!

 

Language는 Kotlin을 사용해도 문제없지만 예제는 Java를 사용할 예정이니 Java를 선택하자!

 

Create New Project

설정 후 Finish

Project 설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화면은 아래처럼 크게 4개로 나눠볼 수 있다.

 

Android Studio Project 화면 

 

상단 좌측 영역은 프로젝트 정보를 볼 수 있는데 프로젝트 관련 리소스 파일 정보 나 프로젝트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상단 좌측

상단 중앙은 작업 영역이다 실제 프로젝트 파일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개발 시에 이 영역에서 소스 추가 수정한다.

 

상단 중앙

상단 우측은 도움말이나 Gradle 파일 정보를 볼 수 있다.

gradle이란 

앱을 개발할 때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개발이 완료된 후 사용자에게 배포하려면 빌드 작업이 필요한데 앱에 포함된 리소스와 자바 코드를 컴파일하고 준비된 키로 서명해서 배포용 파일인 API 파일을 추출해야 한다. 이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이 모든 작업을 gradle이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처리한다. 결국 안드로이드 빌드 도구라 생각하면 된다.

상단 우측 Assistant
상단 우측 Gradle

그리고 하단의 현재 상태 정보를 보여주는 영역이 있는데

실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상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를 들어 현재 프로젝트가 build 중인지 build가 완료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하단

 

 

작업 영역을 보면 파일이 activity_main.xml과 MainActivity.java 가 보이는데

activity_main.xml 는 실제 앱 화면을 보면서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버튼이나 글자를 추가하여 앱을 만들 수 있다.

MainActivity.java 는 JAVA코드를 작성하여 앱을 만들 수 있다.

 

activity_main.xml
MainActivity.java

 

생성한 프로젝트에는 디폴드로 Hello world 텍스트가 들어가 있어 그대로 앱을 실행하면 "Hello world" 문자를 출력하는 앱이 만들어졌다.

 

이제 앱을 실제 에뮬레이터를 통해 확인해보자.

 

스튜디오 우측 상단에 단말기 모양의 아이콘 모양의 AVD Manager메뉴가 보이는데 실행하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를 따라왔으면 아래와 같이 단말기가 하나 추가되어 있다.

에뮬레이터 정보

만약 없다면 아래 Create Virtual Device를 클릭하여 에뮬레이터를 추가하자

 

디스플레이 사이즈를 선택하고 Next

에뮬레이터 설정

안드로이드 버전을 선택해준다. 최신 10.0을 권장

System Image 선택

만일 다운로드가 안된 상태라면 Download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하자

 

동의 후 Next

라이센스 동의
다운 및 설치
설치 완료

설치가 되면 Download 글자가 사라진다. 다운로드하였으니 Next 하여 에뮬레이터를 추가하자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Finish를 클릭하여 완료하자.

새로 설정한 에뮬레이터를 볼 수 있다.

 

에뮬레이터를 실행하려면 원하는 에뮬레이터의 Actions의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된다.

만일 실행 시 

"Intel HAXM is required to run this AVD. VT-x is disabled in BIOS."라는 메시지가 뜨면 가상화 설정이 비활성화되어 있어 이를 활성화시켜줘야 한다.

 

해결방법 아래 링크 참조


https://soccerda.tistory.com/entry/Intel-HAXM-is-required-to-run-this-AVDVT-x-is-disabled-in-BIOSEnable-VT-x-in-your-BIOS-security-settings-refer-to-documentation-for-your-computer

 

상단 이미지는 가상화가 바이오스 설정에 비활성화되어있어 

디바이스 목록 상단에 VT-x is disabled in BIOS.  Troubleshoot라는 문구가 보인다.

 

해결하면 경고 문구가 사라지고 실행하면 가상 에뮬레이터가 정상 실행된다.

 

 

이제 생성한 프로젝트(앱)를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해보자.

실행하면 하단 상태 영역에 Build 진행 정보가 보인다.  완료되면 완료 메시지를 보여준다.

실행버튼

드디어 내가 만든 앱이 에뮬레이터에 실행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앱 실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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